퇴사하려면 돈이 얼마나 필요할까?

퇴사하려면 얼마 모아야해?

 

퇴사하려면,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려면 돈이 얼마나 필요할까?

5억? 10억? 20억?

 

막연하게 '내가 나중에 돈 많이 벌면 퇴사할 거야'라는 생각을 가지고 계셨다면,

 

오늘 글을 통해 좀 더 명확하고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 경제적 자유에 다가갈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돈을 얼마나 모으면 퇴사할 수 있는지, 돈 모으는 데까지는 얼마나 걸릴지 알아보고,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워보시면 좋을 것 같다.

 

가장 먼저 확인해 봐야 할 두 가지가 있다.

 

1. 퇴사하면 한 달에 얼마나 쓸까?

퇴사하면 사용할 한 달 금액 = 현재 평균 한 달 소비액 - 회사에 다니며 발생하는 비용 + 회사를 안 다니면 발생할 비용

 

각 항목을 좀 더 상세하게 알아보겠다.

 

현재 평균 한 달 소비액

나는 한 달에 160만원 정도 소비하고 있었다.

 

좀 더 정확하게 파악하고 싶은 분들은 6개월 정도의 평균 한 달 소비액을 계산해 보면 된다.

 

회사에 다니며 발생하는 비용

회사에 다니며 한 달에 약 114.5만원 정도를 소비하고 있었다.

한 달 기준 월세 및 관리비 기름값 자동차세 품위유지비 합계
금액 70만원 15만원 17만원 12.5만원 114.5만원
계산식 월세 55만원 +
관리비 15만원
15만원 (자동차세 + 수리비 200만원) / 12 (옷 100만원
 + 헤어 50만원)/12

 

이 표는 나의 예시일 뿐이다.

 

난 퇴사하면 이사하고, 차를 팔 것이다.

 

각자 내가 퇴사한다면 어떻게 살까를 이참에 한 번 고민해 보며 계산해 보면 되겠다.

 

회사를 안 다니면 발생할 비용

회사를 안 다니면 101.5만원 정도 사용하지 않을까 싶다.

한 달 기준 월세 및 관리비 식비 품위유지비 합계
금액 50만원 44만원 7.5만원 101.5만원
계산식 월세 40만원 +
관리비 10만원
평일 기준 22일 * 2만원 (옷 50만원 + 헤어 40만원) / 12

 

퇴사하게 되면 식대를 받지 못하니 평일 식사비용이 더 나갈 것 같다.

 

마찬가지로 퇴사 후의 삶을 고민해 보면 되겠다.

 

 

퇴사하면 사용할 한 달 금액 = 147만원(160만원 - 114.5만원 + 101.5만원)

 

여기에 난 조금 더 보수적으로 갑자기 발생할 수 있는 변수까지 포함하겠다.

 

최종 금액 = 200만원(147만원 + 53만원)

 

이를테면, 병원비 또는 급전이 필요한 경우를 위해 넉넉하게 53만원을 추가하여 달에 200만원으로 계산하겠다.


이중엔 난 100만원으로 충분한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이다

상황에 따라 전부 다르게 계산할 수 있기 때문에 본인에 맞게 설정해 주시면 된다.

다만, 미래에 사용할 금액은 최대한 보수적으로 잡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

어쨌거나 나이는 계속 들어가며 그럴수록 변수는 항상 많아지기 때문이다.

나는 여유롭게 살면서 아프거나 큰일이 생겼을 때를 위한 여유분까지 생각하여 200만원으로 잡았다.

 

 

 

2. 갖고 있는 돈을 어떻게 투자할 것인가

퇴사 후 가지고 있는 목돈을 어떻게 투자할 것인지 정해야 한다.

 

그냥 은행에 둘 것인가?, 아니면 주식 투자? 뭐든 좋다.

 

다만, 수익률에 따라 경제적 자유에 필요한 금액이 기하급수적으로 차이 난다.

 

마찬가지로 보수적으로 잡는 게 좋다

보통 은행 예적금만 하는 사람은 2-3퍼센트
안정적인 주식을 하는 경우 5퍼센트
고배당 주식을 하는 경우 8퍼센트

나는 가장 무난하고 고수익률인 jepi etf를 기준으로 계산했다

Jepi는 현재까지 평균 8퍼센트의 배당수익률은 보여줬다.

 

즉 나는 달에 8% 이자로 200만원씩 받는다면 퇴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연 소비가 2,400만원이다.(200만원*12개월)

 

X * 8% = 2,400만원이니 3억만 모으면 되는 것이다.

내 목표금액은 3억으로 정해졌다.

본인의 목표금액은 얼마인지 확인해 보자.

 

 

퇴사까지 얼마나 걸리나?

내 연간 수입을 기준으로 계산해 보겠다.

 

현재 기존 자본 1억이 있다는 가정을 한다.

 

연봉 평균액을 연 5천만원으로 잡고, 그중 저축을 60% 하기로 가정했다.

 

1년에 내가 모을 수 있는 돈은 3,000만원이다.

 

이 계산이라면 3억을 모으는 데 7년이 걸린다.

 

이걸 더 줄여볼까?

 

 

우리는 돈을 모으는 중에도 투자할 수 있다.

 

계속해서 8%의 수익률을 가져간다면 난 5년 안에 3억을 모을 수 있는 것이다.

 

만약 이 기간을 더 줄이고 싶다면,

 

우리가 할 수 있는 건 절약하기, 연 수입 올리기, 투자 수익률 올리기 밖에 없다.

 

본인이 주식투자가 무섭고 무조건 예금을 지향한다면 본인 몸값 올리기 즉 본업에 가장 집중해야 한다.

투자수익률을 올리려는 경우엔 그만큼 투자 공부를 열심히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일반적인 직장인이라면 단순 3억 모으기도 쉽지 않을 것이다.

나 역시 그렇게 생각했고, 회사 월급뿐만 아니라 추가적인 수입을 찾아보려고 한다.

갈 길이 멀어 보이긴 하지만 어쨌거나 확실한 목표가 생겼고 그 목표까지의 거리도 어느 정도 계산된다.

 

이번 글을 통해 본인은 얼마나 모으면 경제적 자유를 이룰 수 있는지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다.

 

결론

퇴사를 위해 얼마를 모아야 할까?

 

정확히 얼마가 필요한지 목표를 세우면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먼저 한 달에 얼마나 쓸지, 투자 수익률이 얼마나 나올지 계산해 보자.

 

난 한 달에 200만원 사용할 거고, 투자 수익률은 jepi 배당 etf 기준 8%로 잡았다.

 

3억만 모으면 경제적 자유를 이룰 수 있다는 걸 알 수 있었다.

 

각자 한 달 비용, 투자 수익률을 계산해서 본인은 경제적 자유까지 얼마나 필요한지 확인해 보면 좋을 것 같다.